본문 바로가기
러시아 생활/모스크바 살이

러시아의 전반적인 생활: 모스크바에서 유학생/주부로 살기

by 라나나 2021. 5. 30.
728x90

기숙사 앞 호수

러시아로 떠나기 전, 러시아라는 나라에 대해 전혀 아는 게 없어서 인터넷이나 유튜브를 많이 찾아봤었는데, 지금도 러시아로 떠나기 걱정되는 분들이 계시다면 긴 기간은 아니지만 러시아에서 지냈던 전반적인 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적어봅니다.

 

우선, 다른 낯선 환경에 가서 잘 적응할 수 있을까에 대한 질문을 했을 때 가장 기본인 의식주가 해결이 되면 문제없이 살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런 점에 대해서는 걱정할 필요가 없는 것 같다. 나는 오히려 한국보다 모스크바 생활에 더 만족하고 있다. 물론 러시아가 너무 좋아지려 할 때 쯤 한번씩 사건이 터져 다시 그 마음이 바닥으로 향했다가, 다시 좋아졌다가를 반복하고 있긴 하지만 말이다.🙄

 


 

01. 의

사실 해외를 가면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특별히 걱정하지 않았다. 모스크바의 옷 가게들은 너무 잘 되어있고, 준비를 미리 한게 있다면 겨울을 대비해 한국에서 겨울 내복, 수면 양말, 기모 레깅스를 많이 챙겨갔다. (기모 레깅스 같은건 파는 걸 아직 못 봤다) 그리고 필수템 롱패딩! 털모자나 신발 및 기타 겨울 용품들은 러시아에 와서 사는게 좋은 것 같다. 겨울에 많이 춥긴 한데, 지구온난화 때문인지 모스크바도 점점 날씨가 따뜻해지고 있고, 한국의 한파에 적응이 된 사람이라면 모스크바의 겨울도 잘 견딜 수 있다고 생각한다.

 

02. 식

우선 식비가 별로 비싸지 않아서 오히려 한국에 있을 때보다 식료품비를 아낄 수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여기: 러시아 모스크바 물가, 월세, 한 달 생활비) 생각보다 '러시아' 음식의 종류는 다양하지 않은데, 일단 우리나라처럼 죽이나 국을 끓여먹기 때문에 러시아 음식점에 가서 딱히 향 때문에 못 먹거나 맛이 없거나 한 적은 없었다. 그리고 일단 모스크바에는 맛있는 한식당들이 정말 많고, 배달도 잘 되어 있기 때문에 한식을 못 먹어서 힘들 일도 별로 없고 (물론 맛은 한국에서 먹는 것에 비하면 아쉬워서 한국이 그립긴 하지만) 한인 반찬가게도 있어서 편하게 카톡으로 주문하면 집까지 배달이 온다. 너무 좋은 세상! 그리고 한인마트도 많아서 웬만한 한국 재료는 구할 수 있다. 다른 나라 음식은 그루지아, 베트남, 중국, 일본 식당들이 많이 보인다.

 

03. 주

이게 가장 큰 골칫거리인데, 마음에 들고 조건이 맞는 집을 구하기가 정말 힘들었다. (참고글: 모스크바에서 아파트 구하기)

 

04. 날씨

여름: 최근엔 30도까지 올라가기도 하고, 해가 쨍할 땐 땀이 날 정도로 더운데 한국처럼 습하지 않아서 그늘만 잘 찾아 들어가면 시원하다. 러시아라고 해서 여름이 없지 않고 더울 땐 정말 덥다. 여름 옷도 챙겨와야 한다! (집에 에어컨이 없는데 에어컨 없이도 살 만한 정도이다) 2020년 여름은 정말 더워죽겠다 싶었던 날이 여름 중 3-4일 정도밖에 안 된 것 같다. 여름은 특히 해가 매우 길어져서 거의 새벽 4시 전에 해가 뜨기 시작하고, 저녁 10시가 되어야 어두워지는 정도이다.
겨울: 겨울이 한국에 비해 특별히 더 엄청나게 춥거나 하진 않지만 그 기간이 길어서 겨울에 지친다. 한국은 한 달 정도 바짝 춥다면, 모스크바는 추운 기간이 2-3달은 되는 것 같다.

서울에 비하면 모스크바는 공기가 정말 너-무 좋고, 건조해서 상쾌하다. 사계절 내내 공기가 상쾌하다. 그래서 겨울엔 마치 스키장에 온 느낌이다.

 

05. 병원

이건 보험을 어디서 드냐에 따라, 주재원인지 유학생인지에 따라 많이 달라질 것 같은데 유학생 기준에서 쓰자면 학교에서 해주는 기본 보험이 있다. (단순 어학연수인 경우는 잘 안해주는 것 같다. 대학교 학사,석박사일 경우 해당) 그 보험과 연결된 병원으로 가면 진료비는 공짜인데 약 값은 보험이 안 되서 결국 총 금액은 우리나라에서 병원비+약값이 드는 것 같다. 국립 병원들은 모두 진료비가 공짜인 반면, 사설 병원으로 가면 시설도 좋고, 영어도 가능한 곳이 있다는데 비싸다고 들었다.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건강보험 들기 (유학생/일반) >>

 

 

※ 모스크바에 사는 한국인 수가 워낙 많고, 카톡방에 질문을 올리면 다들 답도 달아주시고 도와주시는 데다 모스크바라는 곳이 큰 도시이기 때문에 생활하는 데에 특별한 문제는 없다! (러시아어가 안 되면 서류 처리나 어떤 문제 하나 생겼을 때 너무 답답해지지만...😣)

 

 

 

728x90

댓글